본문 바로가기
─★ 아는것이 힘

2. 시가 총액( a market capitalization )이란?

반응형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summary>

- 현대인에게 투자라고 하면 가장 쉽게 떠오르는게 아마 증권시장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누구나 관심갖는 증권시장을 조금 이나마 쉽게 이해가기 위해서, 꼭 필요한 기조적 해설을 위주로 매일 게시물을 올리려고 합니다.

- 또한 단순한 자격증을 위한 공부에서 벗어나, 실제적으로 업무와 직결된 일을 하려면, 우리말로 표현된 언어들을 영어로 표현하고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해설과 더불어 영어적 표현을 같이 적용시켜 게시물을 작성하겠습니다.

 - 모든 게시물은 제가 analyst라는 직업을 갖고 있을때의 경험과 여러가지 서적들을 참고해서, 최대한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예문을 적용하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2. 시가 총액( a market capitalization )이란?

 - 시가 총액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주식(share)주가(share price)에 대해 이해해야 합니다. 

 - 주식(share)이란 기업의 가치를 쪼개어 놓은 것으로, 지분(stake)의 형태로 소유하고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가장 높은 지분을 보유하면 대주주(majority shareholder)라고 부르며, 대부분의 개인투자자(individual investors) 처럼 소규모의 지분을 보유하면, 소액투자자(minority shareholder)라고 부릅니다.
  
 - 주가(share price)란 주식의 가격을 뜻하며, 수급(수요와 공급 : demand & supply)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 시가 총액(a market capitalication , or a market value)이란 주식을 시장가치로 평가한 총액을 뜻하며, 어떠한 기업에서 발행한 주식수(outstanding shares)에 주가(share price)를 곱하면 됩니다.

- 현대중공업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을 살펴보면, 현대중공업의 발행주식수는 76,000,000 주 입니다.
  그리고 주가를 확인해보니 금일은 0.71% 하락한 421,500원에 마감했네요..

  따라서, 금일 종가기준으로 현대중공업의 시가총액은 76,000,000 x 421,500 = 32,034,000,000,000 원 입니다.





- 이렇게 간단한 산수로 구해지는 시가총액은 동종업계 또는 해외기업과 비교할때 많이 사용됩니다.
  예를들어 미국의 APPLE사와 한국의 삼성전자를 비교해보겠습니다.

<APPLE>



<삼성전자>




 - 위에서 보시는바와 같이,
  미국의 Apple 은 시가총액이 293,868,500,000 USD(미국달러) 입니다.
  삼성전자는 시가총액이 134,189,700,000,000 KRW(원)이군요.

  단위가 틀리기 때문에 현재 환율 1154.80 원을 애플사의 시가총액에 곱해보면,

  애플 시가총액 : 339,359,309,756,496 원
  삼성 시가총액 : 134,189,700,000,000 원
 
  따라서,
  시장에서는 애플이 삼성보다 약 2.53배 (153%) 더 높이 평가 받고 있다는걸 알 수 있네요



 - 그렇다고 삼성전자의 시가총액(a market capitalication)이 결코 작은건 아닙니다.
    아래 사진은 국내 상장된 주식시장을 사가총액별로 분류한 시장지도 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삼성전자(그림에서 노란색 네모박스 부분)라는 단일 기업이
    국내 전체 주식시장(securites market)의  12.2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참고 : Market CAP은 market capitalization의 약자입니다.
           야후파이낸스나 블룸버그 등을 보실때 혼동 되지마세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읽어보시고,
틀린부분이 있다면 덧글 남겨주세요.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불펌은 금지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