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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의 역사 - 17 구찌 (GUCCI)

by Randy_Rhoads 2010. 10.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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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3년, 구찌오 구찌(guccio gucci)가 피렌체에 고급피혁 제품점을 오픈하면서 더블 G 마크가 붙은 캔버스와 빨간색과 그린색 조화의 워브라인등은 1960년대 최고의 인기를 누리게 된다.

집요한 장인 정신, 일상을 넘어서는 획기적인 크리에이티브, 뛰어난 품질, 이 세가지는 명품이 지녀야할 필수 요소인 동시에'GUCCI'의 신화를 일으킨 원동력이기도 하다.

 

1953년 해외 매장의 성공적인 진입과 함께 'GUCCI'는 세계 유명 인사들의 폭발적인 사랑을 받으며 명품으로 자리를 잡았다.

오늘날 'GUCCI'의 이름 뒤에는 1백년 전통이란 수식어와 명품 중의 명품이라는 찬사가 붙는데 'GUCCI'는 정통성을 기반으로 한 클래식한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의 일관성과
현대적 패션과 조화를 통해 'GUCCI'만의 스타일을 완성해 그 명성을 더해가고 있다.

구찌오 구찌(guccio gucci)는 "최상의 전통을 최상의 품질로, 그리고 과거의 뛰어난 제품을 현대에 반영시킨 상품만들기"를 컨셉으로 한다.

품질 보증을 하기 위해서 디자이너 이름을 넣어서 판매한 것이 브랜드 상품의 원조이다.

구찌오 구찌(guccio gucci)가 고안한 자신의 이니셜을 모태로 한 더블G 의 모노그램은 매우 유명하다. 밀라노의'GUCCI'는 지금도 세계 트랜드의 센터이지만 구찌사는 지금 구찌가의 손을 떠나 다른 사람에게 넘어간 상태이다.

 

현재 구찌그룹 N.V.의 사장 겸 최고책임자는 'GUCCI' 재건의 입안자이기도한 도메니코 데 소레이다.

처음에는 세련된 세공 기술과 최상의 재질로 승마에 필요한 가죽 제품을 선보여 귀족 사회에서 인기를 누렸고 이후 자전거가 상류 사회에 보급되면서 핸드백과 같은 일반 가죽 제품을 만들기 시작했다.

 

유럽의 역사와 문화를 혼란에 빠뜨린 2차 세계 대전에 'GUCCI'는 새로운 창조와 도약의 시기를 맞는다. 부족한 가죽 제품을 대신해 만든 캔버스천 가방이 역사적인 디자인으로 자리잡으며 'GUCCI'의 이름을 세계에 알린 것이다.

2000년 이후에는 수많은 브랜드를 흡수, 입생로랑(Yvessaint Laurent)등을 거느리게 됐다.

가방을 비롯해 신발, 의류, 시계와 안경 등의 각종 소품과 보석, 향수, 홈 켈렉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GUCCI' 제품은 'GUCCI' 만의 오리지널 컨셉트 속에서 명품의 품위를 지켜 나가고 있다.

뿌리를 잃지 않는 정통성의 집념, 새로운 정통성에 대한 집념, 새로운 것을 더욱 새롭게 하는 유연함
최고로서의 책임감과 자존심은 'GUCCI'의 명성을 더욱 확고히 지키며

세계 패션사에 아름다운 전통을 세우고 있다.

더블 G (Double G)

'GG 마크'라고도 한다.
창시자 구찌오 구찌(guccio gucci)의 이니셜을 배열한 'GUCCI'의 심볼마크로써 1940년대부터 사용된이 로고를 기하학적으로 짜넣은 캔버스를 사용한 제품이 'GUCCI'의 대표상품으로 손꼽히고 있다

재키 백 (Jackey Bag)

미국 대통령 부인이고 1950, 1960년대의 패션 리더였던 재키 케네디가 애용했던

'GUCCI'의 메인 백이다.

클래식하고 모던한 실루엣이 특징이며, 1999년 재 등장하고서 다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제품이다.

'J 백'이라고도 한다.

비트 모카싱 (bit moccasin)

발등 부분이 V자형 가죽조각으로 봉제 된 구두를 모카싱이라 한다.

여기에 호스비트(horse bit : 말의 재갈을 두개 이은 모양의 금속구)를 붙인 스피폰 슈즈 'GUCCI'의 로퍼를 가르킨다고 해도 무방하다.

 

Karl Lagerfeld로 인한 Chanel의 멋진 컴백처럼 Gucci 역시 Tom Ford가 화려한 컴백을 가능하게 하였다.

1994년 그가 creative director로 채택되기 이전의 Gucci는 파산위기에까지 처해있었다.

가족간의 불화와 세금회피로 인한 가족들의 투옥 등이 그 원인이었다.

1998년 3월, 마지막 Gucci의 남자 상속자인 Maurizio Gucci가 이혼 전의 부인에게 살해되면서

그 스캔달은 하늘을 치솟았다.

가족간의 치열한 투쟁은 Gucci상속권에 있어서 늘 함께 해 왔다.

공예가의 아들로 태어난 Gucci의 창시자 Guccio Gucci도 어린 나이에 형제간의 불화 때문에 그의 나라인 이태리를 떠나게 되었다.

그는 파리를 거쳐 런던의 Savoy Hotel에서 일하게 되었다.

그 곳에서 항시 귀족 고객들의 트렁크와 모자를 보관하는 가방들에 둘러 쌓여 있으면서 그는 사치스러운 가죽제품 사업을 시작할 것을 결심한다.

Gucci는 플로렌스로 돌아가 1920년 그의 첫번째 샾을 열었다.

가죽제품과 승마(기수)를 위한 액세서리는 전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따라서 그는 그의 사업을 미국으로까지 확장시켰다.
그의 사업은 곧 "부(wealth)"로 통했고 50년대와 60년대의 허식을 상징하였으며 Grace Kelly, Audrey Hepburn, Jacke Kennedy 등과
같은 고객들의 관심을 사게 되었다.

그 유명한 빨강과 녹색 줄무늬 로고로 장식된 대나무 손잡이의 핸드백, 꽃무늬 스카프 뒤축이 없는 신발(moccasins) 등과 같은 것들은 고전적인 작품들로 자리잡았다.
1980년대에 들어서 가족의 투쟁과 법적 문제로 인한 여러 가지 원인으로 Gucci는

그 명성을 잃어 갔다.
1993년 Arab 투자 그룹인 Investcorp가 지배권을 박탈하게 되고 Gucci의 물건들의 반을 시장에 내놓음으로써 Gucci 가족의 지배권은 끝이 났다.
1994년 Gucci는 대부분의 직원들을 해고시키고 studio assistance인
36살의 Tom Ford 를 creative director로 승진시켰다.

Sante Fe 가 고향인 그는 TV광고 모델로 활동하기 전까지 뉴욕대학에서 공부하였다.

그는 후에 뉴욕의 파슨즈 디자인 학교에서 인테리어와 패션 디자인을 공부하였다.
그는 80년대 후반을 디자이너 Cathy Hardwick과 Perry Ellis를 위해 일하면서 보냈으며 1990년 Gucci팀에 합류하였다.

Tom Ford는 현재 AIDS를 하나의 큰 문제로 안고 있는 사회의 타락성과 음란성을 주제로 Gucci의 케케묵은 이미지를 탈피하게 하였다.
그의 벨벳 힙스터(hipster) 바지는 90년대의 이중적인 성의 윤리를 표현하였다.

금속성의 가늘고 높은 힐은 우리의 이미지를 날카롭게 하고 발을 멍들게 하면서도 동시에

공격적인 자세를 취하게 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돈"보다 더 섹시한 것은 없다는 것을 현실화 시켰다.

Ford 의 골반위에 위치하게 되는 진홍색으로 "G"라고 박아넣은 가죽끈은 2000프랑이나 되는 꼬리표(tag)이다.

 

사업과 창조적인 디자인의 완벽한 중매인으로서 Ford는 단순히 옷을 파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분위기(mood)를 파는 것이 목표였다.

또한 그는 한 시즌에 label을 대표하는 하나 또는 두개의 지배적인 스타일("looks")만을 내세움으로써 "editing"컬렉션을 유행시켰다.

1996년 하늘로 치솟던 주식은 최근 아시아의 경제 침체로 인해 구찌는 현재 주가가 폭락하는 제정적 문제를 안고 있는 듯 하다.

또 한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경쟁 상대인 Prada가 1998년 7월, Gucci의 주식의 9.5%를 사들인 사실이며 앞으로도 더 많은 주식을 사들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90년대의 강력했던 Gucci의 성공이 밀레니움에도 지속될 수 있을까? 그것은 앞으로 계속 지켜볼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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