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명품의 역사 - 16 폴로 랄프 로렌 (Polo Ralph Lauren)

by Randy_Rhoads 2010. 10. 25.
반응형

신뢰와 품격을 파는 [Polo]의 창시자, 랄프로렌

가장 미국적인 외형에 영국적 풍미를 겸비한 브랜드 [Polo]는 디자이너 랄프 로렌(Ralph Lauren)에 의해 탄생되었다.

랄프 로렌은 1939년 미국 뉴욕의 브롬스에서 4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다.

농구와 야구를 좋아하고 데이트를 즐기는 평범한 소년이었으나 화가였던 아버지에게서 물려받은 색채 감각만은 남달랐다.

뉴욕 시립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하던 랄프 로렌은 학업을 중단하고 의류 회사인 ‘브룩스 브라더스(Brooks Brothers)’의 어시스턴스 바이어로 일하며 패션계에 첫 발을 내딛게 된다.

랄프 로렌이 처음으로 디자인한 것은 폭이 넓은 넥타이였다.

1967년 자신의 라벨을 붙인 넥타이를 가지고 유명 백화점인 블루밍데일에 찾아갔을 때 백화점 측은 그의 넥타이를 받아주지 않았다.

당시에는 폭이 좁고 어두운 아이비 리그 스타일의 넥타이가 유행이었기 때문에 폭이 4.5인치(약 11cm) 나 되는 랄프 로렌의 넥타이가 성공하리라고는 아무도 예상치 못한 일이었다.

하지만 로렌은 자신의 디자인에 대한 고집을 버리지 않았고, 몇 개월 후에 블루밍데일과의 싸움에서 승리하게 된다.

특유의 폭이 넓은 넥타이는 최고급 소재와 남다른 디자인 덕에 유명 인사들의 눈길을 끌었다.  곧 상류사회에서 ‘신분의 상징’으로 받아들여진 이 넥타이는 빠른 속도로 팔리기 시작했다.

이러한 성공으로 재능을 인정받은 랄프 로렌은 브룩스 브라더스사의 사장인 노먼 힐튼의 지원을 받아  ‘폴로패션(Polo Fashion)’이라는 회사를 차리게 된다.

말을 타고 스틱을 높게 치켜든 이미지로 우리에게 너무도 익숙한 [Polo]라는 이름은 유럽의 전통 스포츠인 폴로경기에서 유래했다.

이 경기는 말을 탄 경기자가 자루가 긴 말렛(mallet)이라는 나무망치로 공을 치며 몰고 들어가 상대방 골대에  공을 넣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1862년 인도에 파견되었던 영국 기병이 이 경기에 흥미를 가지고 본국으로 돌아와 선보였는데 이를 계기로 폴로경기는 당시의 상류층인 신사, 군인 계급의 고급 스포츠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와 같은 귀족적인 스포츠에 매력을 느낀 랄프 로렌은 자신의 브랜드에 ‘Polo’라는 이름을 도입하게 된다. 평일에는 우아하면서도 편안한 수트를 입고, 주말에는 캐주얼한 차림으로 별장에서 자연을 즐기는 상류층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Polo]의 디자인은 미국인들의 내면에 잠재해 있는 과거에로의 동경과 서부 대초원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켜 큰 성공을 거두었다.

“나의 감각은 전통주의를 바탕에 깔고 있다. 또한 나는 그러한 세계 속에서 생활하고 즐기는 것을 존중한다.

그리고 그 세계 속에서 이것 저것을 끌어낸다.”

영국의 상류사회의 전통을 바탕으로 한 [Polo]는 단순히 옛 것을 모방하는 트래디셔널이 아니라 시공을 초월하여 느낄 수 있는 전통과 고급스러움을 추구한다.

변하지 않는 가치 - Ralph Lauren’s Style

현재 미국을 대표하는 단 한명의 디자이너를 꼽으라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이 랄프 로렌이다.
랄프 로렌은 이제 미국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패션 디자이너이지만 그는 시시각각 변하는 유행을 따르는 사람이 아니었다. 오히려 그는 유행에 따라 변하지 않으며 세월이 흘러도 언제나 자연스럽게 격식을 갖추어 새롭게 입을 수 있는 패션을 보여준다.

“작년에 샀던 재킷에 올해 산 셔츠를 받쳐 입을 수 있고, 또 내년에 바지 하나를 사서 같이 입을 수 있다.” 는 그의 코디 전략은 소비자들에게 믿음과 신뢰를 심어주며 그들의 지갑을 기꺼이 열게 했다.

이러한 Polo Style의 대표작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단연 ‘폴로셔츠’ 이다.

100% 순면 소재에 왼쪽 가슴에 말을 탄 폴로선수가 그려진 [Polo]의 오리지날 ‘폴로셔츠’는 처음에 24가지 컬러로 소개되었다.

‘폴로셔츠’는 원래 선수들이 경기 때에 입던 단색의 순면 셔츠에서 온 것이다.

이에 영감을 얻어 랄프 로렌이 새롭게 내놓은 ‘폴로셔츠’는 칼라 달린 순면셔츠의 대표명사가 되었다.

‘폴로셔츠’는 이제 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대중적인 셔츠이며, 언제 어디에서도 누구에게나 어울리도록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다는 매력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1968년 남성복 라인인 [Polo by Ralph Lauren]으로 본격적인 의류 사업을 시작한 [Polo]는 1971년 남성복의 정신을 이어 여성의류 [Ralph Lauren]을 발표했다.

로렌은 여성복에서도 그 만의 스타일을 고집했는데, 스포츠웨어나 파티드레스에 상관없이 남성복을 그대로 응용하였다.

[Ralph Lauren]은 중성적인 특징, 절제된 성적 매력으로 ‘랄프 로렌 풍의 여자’라는 스타일로 받아들여졌고 오히려 섹시한 헐리우드의 스타들에게까지도 큰 인기를 끌고있다.

랄프 로렌은 1971년 비버리 힐즈의 로데오 가에 미국 디자이너 최초로 독립매장을 오픈했고 1981년에는 런던, 1986년 파리 매장을 열어 유럽에 매장을 가진 최초의 미국 디자이너가 되었다.
기본적으로 그는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디자인을 좋아한다.

랄프 로렌은 영미 상류 사회의 전통적 라이프 스타일, 미국 개척시대의 웨스턴 스타일, 오래된 필름, 헐리우드의 스타 야구 선수들의 유니폼, 부유한 집안의 상속자 등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로부터 받은 영감을 혼합하여 나름의 패션 스타일을 만들어 간다.

온 가족과 함께 보낸 여름휴가, 옛 학교 친구들과 학교 운동장에서 뛰어 놀던 모습, 할아버지 생신에 모인 친지들과 함께하던 가족놀이 등의 다양한 이미지가 담긴 그의 옷은 남녀노소에 구별없이 잘 어울리며 행복과 여유를 담아내는 것이 특징이다.

미국 Life Style의 창조자

랄프 로렌은 일찍이 생활 양식을 제시한 디자이너였다.

세계 주요 도시에서 아침에 출근을 하는 사람들은 옷장을 열어 폴로의 옥스포드 셔츠를 꺼내 입고 폴로 타이를 맨다.

폴로향수를 뿌리고 출근하며 밤에는 폴로 이불 속에서 잠이 든다.

이처럼 랄프 로렌은 의류 뿐 아니라 생활 전반에 걸친 모든 것에 자신의 철학을 도입하는 데에 정성을 다하여 완벽한 토탈 패션을 구현하고 있다.

직장에서 입는 남성 수트에서부터 넥타이는 물론 1973년에는 스포츠에 열광하는 도시 젊은이들을 타겟으로 한 [Polo Sport]

1983년에는 인테리어 코디네이션 [Ralph Lauren Home Collection]의 침대 시트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이미지를 연출하고 있다.

이는 당시로서는 생각지도 못했던 신선한 충격이었고, 사람들은 로렌의 통일화된 상품을 살 때면 어떤 계층과 지위에 속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비싼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Polo]의 이미지를 사기 위해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단지 옷을 파는 것이 아니라, 꿈과 비전, 개인적인 품격을 파는 것’ 이라는 그의 의도가 적중한 것이다.

세계 26개 기업에게 ‘신뢰와 품격’,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는 디자이너’라는 명성을 빌려주는 라이센싱 전략으로 현재 [Polo]는 전세계 4천 5백 개의 매장과 73개의 할인매장, 43개의 플래그쉽 샵(Flag_ship Shop)을 운영하며 연간 수 십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일상생활이 클래식하면서도 스포티해야 한다는 토탈 패션의 철학은 랄프 로렌 향수로 완성된다.

 

1978년 처음으로 발매된 랄프 로렌의 첫 번째 향수 [Polo]는 영화 ‘위대한 개츠비’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하였는데 아침 일찍 승마를 즐기는 캐주얼한 남성의 이미지를 담았다.

그 후 1992년 모험심을 컨셉으로 한 향수 [사파리], 1995년 활동적인 라이프 스타일의 [POLO SPORT] 1999년에는 로맨스의 본질을 일깨우는 새로운 개념의 향수 [Romance]를 발매했다.

2001년 새롭게 선보인 여성향수 [RALPH]는 그의 딸 딜런과 그녀의 친구들에게서 영감을 얻었는데 그들의 컬러풀한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한다.

이와 같은 노력으로 97년 주식시장에 상장된 [Polo]는 인터넷 사이트인 ‘폴로닷컴(Polo.com)’을 통해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전문 미디어기업으로 변신을 꾀하고 있다.

Polo.com에서는 [Polo]가 그 동안 보여왔던 다양한 상품들을 인터넷으로 판매중이다.

짙은 감색 바지를 선택하고 사이즈를 입력하면, 흰색 셔츠를 코디해보라는 추천을 받을 수 있고 활동적인 [Polo Sport] 향수를 선택하면 광고에 등장했던 플로리다의 휴양지를 구경할 수 있다.

피부색이나 연령, 문화의 차이를 극복하고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Polo]는 랄프 로렌의 끊임없는 열정의 산물이다.
그는 어떠한 디자인 교육도 받은 적이 없었지만 그 누구보다도 디자인에 대한 철학은 확고했다.

“디자인 세계에 있어 나의 목표는 최상의 꿈, 즉 최고의 현실세계를 이룩하는 것이다.” 그의 철학에서 나타나듯이 그의 디자인은 덧없이 지나고 마는 한시적인 유행이 아니다.

랄프 로렌은 그것을 입는 사람들의 삶을 반영하고 그들에게 랄프 로렌의 품격을 담아준다.

[Polo]는 전통과 고급스러움, 자기 성취를 추구하고 여가활동과 적극적 생활을 즐기는 현대인에게 패션을 통한 새로운 생활을 제안하고 있다.

- POLO 브랜드 라인 -

 

-남성
POLO by RALPH LAUREN- 영국식 트래디셔널리즘을 미국적인 스타일로 변화시켜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폴로의 대표 브랜드
POLO JEANS - 젊은층을 위한 폴로의 진브랜드.
POLO SPORT -액티브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스포츠 라인
PRL - 빈티지한 워크웨어 스타일로 캐릭터브랜드
POLO GOLF - 폴로의 골프웨어 라인으로 프로페셔날 골퍼들에 의해 그 기능성이 입증됨.
RLX - 익스트림 스포츠를 위한 하이테크 스포츠웨어 라인
Lauren - 실용적이면서 고급스러운 정장라인.
PURPLE LABEL- 고가의 남성 정장 라인

-여성
RALPH LAUREN- 폴로의 트러디셔날 여성라인으로 고품격 캐쥬얼라인.
RALPH LAUREN SPORT- 캐쥬얼하고 이지한 스타일의 여성라인
POLO GOLF - 폴로의 골프웨어 라인으로 프로페셔날 골퍼들에 의해 그 기능성이 입증됨
POLO JEANS - 젊은층을 위한 폴로의 진브랜드.
RLX - 익스트림 스포츠를 위한 하이테크 스포츠웨어 라인
BLACK LABEL- 귀족적인 고품격 고가의 여성복 라인.
Lauren - 실용적이면서 고급스러운 합리적인 가격대의 여성복 라인








 



반응형